본문 바로가기
OFF LIFE/인물

20세기 대표적인 사진 작가 - 유서프 카쉬(Yousurf Karsh)

by off_fic 2021. 1. 1.

유서프 카쉬

작가에 대해서

"유서프 카쉬" (1908 ~ 2002)

 

1908년 12월 23일 아르메니아 마르딘에서 압델 알 마시 카쉬와 그의 아내 바히야 유르조스나 카쉬 사이에서 태어났고, 카쉬는 어린 시절 아르메니아 인구에 대한 터키의 대량 학살을 겪으며 살았다. 대량학살은 특히 그의 아버지가 체포되어 강제 노동자로 일해야만 했기 때문에 카쉬의 어린 시절에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유색했다. 그러나 1921년, 마시와 그의 아내 그리고 세 명의 어린아이들은 당나귀 하나와 소지품 없이 마르딘에서 시리아로 도망갈 수 있도록 허용되었다.
1923년, 바히야의 동생 조지 나카시는 캐나다로부터 편지를 보내, 그녀의 아들 중 한 명을 그의 사진 스튜디오에 보내도록 할지 여부를 물었고, 1923년 가을, 17세의 나이로 카쉬는 캐나다 셔브룩으로 여행을 떠났다. 처음에 카쉬는 의학을 공부하고 싶었지만 1926년 여름 그는 나카쉬의 스튜디오로 일하러 갔다. 그는 빠르게 사진에 넋을 잃었고, 그의 삼촌이 주말에 셔브룩 주변의 들판과 숲으로 그에게 준 그의 작은 카메라를 가지고 갔다.
나카시는 그의 친구이자 동료 사진작가 존 H. 가로와 보스턴에서 견습생으로 일하게 되었다. 아르메니아인 동료인 가로는 존경받는 초상화가로, 카르쉬가 올드 마스터스, 특히 렘브란트와 벨라스케스를 공부하고 작곡과 조명의 기초에 대해 배운 야간 미술 수업에 참석하도록 격려했습니다. 

 

1936년 카쉬는 캐나다를 공식 방문한 최초의 미국 대통령인 루즈벨트 대통령의 사진을 찍기 위해 초대되었다. 앉아있는 동안 퀘벡으로 이동하기 위해 기자단에 합류한 카쉬는 영국의 수상 윈스턴 처칠에 대한 카쉬의 유명한 초상화를 홍보할 맥켄지 킹 수상을 만났다. 1941년 처칠은 미국과 캐나다에게 전쟁 노력에 기여하도록 강요하기 위해 워싱턴 D.C. 와 오타와를 방문하고 있었다. 매켄지 킹은 하원에서 처칠의 연설을 지켜본 후 사진을 찍도록 카쉬를 초대했다. 처칠은 연설을 마친 후 카쉬가 장비를 설치한 의장실로 안내되었다. 그는 카쉬의 눈부신 불빛을 찾기 위해 들어갔을 때 화가 났고 사진에 대해 듣지 못한 것에 화가 났다. 카쉬는 처칠이 담배를 버리게 하려고 했지만 그는 재떨이에 그것을 버리기를 거부했다. 카쉬는 처칠이 카메라 뒤에서 담배를 뻐끔뻐끔 피우는 것을 보고는 그를 향해 발을 내딛고 시가를 입 밖으로 꺼내기 전에 기다렸다. 카쉬는 그의 사진을 찍었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정치인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 젊은 사진작가의 대담함에 감명을 받은 처칠은 이번에는 그가 미소를 짓도록 또 다른 사진을 찍게 했다. 전 세계적으로 신문과 잡지에 의해 출판된 이 사진은 카쉬의 국제적인 명성을 확립했고 그를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진작가가 될 것이다.

 

1943년 초에 폭발물을 실은 노르웨이 화물선에 탑승하여 영국으로 여행했다. 매켄지 킹은 그에게 세계의 다른 나라들에게 캐나다가 전쟁 노력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전쟁에 참가한 주요 선수들의 사진을 찍으러 가자고 요청했었다. 여행을 하는 동안 그는 캔터베리 대주교와 영국 왕실의 조지 버나드 쇼의 초기 고전 초상화들 중 일부를 만들었다. 이 시기의 작품은 그의 스타일을 정의하게 된 극장용 조명을 활용하는데, 그의 시터들의 옆모습은 종종 그의 다양한 홍수, 장소, 배경 등으로 밝혀진다.
영국으로의 여행 후, 카쉬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광범위한 여행 기간을 시작했다. 전쟁의 여파로 정치인과 외교관으로부터 스포츠맨, 음악가, 사업가, 할리우드 스타로 대중의 관심이 바뀌었다. 이 시기에, 그는 또한 그의 요청으로 캐나다 정부에 의해 특별 허가를 받았을 때, 그의 부모와 그의 형제 두 명이 시리아에서 그와 함께 하는 것을 도울 기회를 가졌습니다. 1952년에 맥클린의 잡지에 전후 캐나다의 경제 발전을 사진 찍기 위한 임무를 맡았다. 그의 경력에서의 이 짧은 사진 기자 기간은 그가 1952년부터 3년 사이에 캐나다 도시와 노동자들의 사진을 찍기 위해 전국을 여행하는 것을 보았다. 17개월 동안 이 프로젝트를 위해 8,000개 이상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었고 맥클린은 280장의 사진을 출판했습니다.
1950년대 후반까지 그의 시터들만큼 유명인이 되었다. 10년 동안 그는 파블로 피카소, 알베르토 지아코메티, 오드리 헵번, 어니스트 헤밍웨이, 조지아 오키페를 포함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들의 사진을 찍었다. 그는 "위대한 초상화"라는 책을 출판했는데, 이 책은 언론 행사 전에 발매를 위해 매진되었다. 1960년 캐나다 국립 미술관에서 그의 초상화 전시회가 열렸다. 그러나 이 모든 성공은 대가를 치렀고 1959년 과로로 인한 심장마비를 겪었다. 같은 해에 그의 어머니가 돌아가셨고 솔랑쥬는 그녀가 암에 걸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961년, 솔랑쥬는 죽었고 카쉬는 그의 가장 중요한 후원자를 잃었다.
1962년 시카고에서 초상화 세션에서 만난 의학 작가이자 역사가인 에스트렐리타 마흐바르와 다시 결혼했다. 1987년 그의 부정적인 것들을 포함한 그의 기록들을 캐나다 국립문서보관소에 주었고, 그곳에서 그의 전 제리 필더는 이 수집품의 큐레이터가 되었다. 1980년대부터 90년대까지 계속해서 일을 했다. 그의 말년에 찍은 가장 성공적인 사진 중 하나는 새로 선출된 미국 대통령 빌 클린턴과 그의 부인 힐러리의 이중 초상화이다. 스튜디오는 1992년까지 문을 닫지 않았는데, 그때까지 매켄지 킹 이후 모든 캐나다 총리, 프랑스 대통령, 윈스턴 처칠 이후 모든 영국 총리, 미국 대통령의 사진을 찍었습니다.
1997년 보스톤으로 이사했고 미술 박물관과 가까운 아파트에 살았다. 그들은 그 박물관의 영구 소장품에 199개의 초상화를 기증했다. 2002년 7월 13일 93세의 나이로 보스턴에서 사망했다. 2001년에 그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의 국제 후스 후 목록에 포함되었다. 리스트에 오른 유일한 캐나다인이자 유일한 사진작가였다.

 

유서프 카쉬의 사진 컬렉션

(출처 : karsh.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