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FF FILM PICTURES/35mm Film

수동 필름 카메라로 찍은 "코닥 울트라맥스 400/36"의 사진 색감

by off_fic 2020. 5. 21.

사용한 카메라와 필름

펜탁스 MX + 코닥 울트라 맥스 400입니다.

 

길냥이

 

이번에 코닥필름으로 찍은 사진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 사용한 카메라와 필름은 "펜탁스 MX와 코닥 울트라 맥스 400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감도는 400이고, 조리개는 F16~22, 셔터스피드 60~125사이로 조절하며 찍었습니다.

이 필름은 사진의 대비가 강하게 나타나는 사진같아요

어두운 부분은 진하고, 밝은 부분은 연하고 진한 사진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하는 필름이에요

낮에 찍은 사진은 물론, 처음으로 야경을 찍은 사진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길냥이" 카리스마가 넘치는 냥이였어요 눈빛에서 레이저가 나오는데 발은 수줍고 자체 ㅋㅋㅋ

고양이들은 어딜 가나 보이는 거 같아요, 그 덕에 좋은 사진도 찍을 수 있고 

최고의 모델들 중 하나예요 여러분들도 동네 출사 다니실 때 길냥이 한번 찍어보세요 

나름 긴장감이 넘친답니다 ㅎㅎ

 

감싸주기

 

아직 인화하지 못한 필름 3 롤 정도 맡기러 가는 길이었어요 

15년 전만 해도 여기가 완전 핫플이었다고 하더라고요 

천안역 건너편에 오르막길을 조금 올라가면 명동거리라고 있는데

동묘의 축소판 느낌이 드는 거리가 있어요 레트로 한 느낌의 상가들이 많이 모여있습니다.

 

"감싸주기" 머리가 없고, 그 부분에 꽃이 담겨있는 동상 아래 인공 꽃들이 놓여있었어요

은은한 보라색의 꽃이었는데 빛이 강하고 감도가 400 상태에서 노출을 밝게 하다 보니

대비가 더 강해져서 진함과 연함이 강하게 표현된 거 같아요

난간 위에 있었는데, 너무 밝게 나와서 바닥과 구분이 되지 않아서 아쉬운 사진인 거 같아요

 

전당포

 

요즘에 창원에 출장을 와있는데 새로운 곳에 왔으니 나가서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중앙동이라는 곳인데 그냥 시내뿐이어서 딱히 찍을 건 별로 없더라고요

그리고 저녁이고, 해도 지고 있어서 사진 찍기 애매했었어요

 

"전당포" 길거리를 돌아다니다가 왠지 레트로 한 느낌이 많이 드는 간판을 발견하고

사진을 찍어보려 조리개는 2.8, 셔터스피드는 8 정도로 맞춰놓고 찍고 나서 드는 생각은 

피사체가 저렇게 멀리 있는데 조리개 2.8로도 표현이 될까라고 생각했는데

인화하고 보니 어두워서 보이지도 않을 줄 알았는데 비슷하게라도 나와서 정말 다행이네요 ㅎ

 

네온사인

 

이제 덜 어두웠던 밤하늘이 어둡게 덥혔어요

좀 더 안쪽 길거리도 들어와 보니 네온사인이 빛나는 거리가 나왔어요

아직도 코로나의 여파로 인해 길거리에는 사람들이 드문드문 보였고, 문을 닫은 상점도 많이 보였습니다.

하루빨리 진정되고 활기찬 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네온사인" 조명들로 인해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많이 낮출필요는 없겠다고 생각하고

적정노출보다 살짝 낮게 조리개는 5.6, 셔터스피드는 60 정도로 맞추었어요

네온사인들은 그대로의 색감으로 나왔지만, 나머지 배경들은 다 날아가버렸네요 ㅋㅋ

조금 더 낮추어서 찍었다면 테이블에서 맥주 먹는 분들, 건물 외곽들이 다 표현되었을 텐데요

살짝 아쉬운 사진입니다.

 

퇴근시간

 

출장을 마치고 천안으로 복귀한 뒤 집에 가는 길 육교 위를 지나가는데 언제 다시 올 줄 몰라서 카메라를 꺼냈습니다.

저도 집에 가는 길이라 급히 꺼내서 급하게 찍느라 생각한 대로 나오지 않았어요 ㅜㅜ

인스타나 이런 종류의 다른 사진들을 보면 멋지게 나오던데, 저도 찍다 보면 그런 멋진 사진들도 찍을 수 있겠죠 ㅎ

 

"퇴근시간" 다들 하루가 시작될 때부터 생각하는 퇴근시간이죠 ㅎ

이 사진도 노출에 실패했어요 저녁이지만 흐린 날씨 정도였거든요

흐린 거와 밝은 거는 엄청 차이가 있다는 걸 이 사진 보고 알았습니다.

이럴 때 제일 좋은 거는 노출계가 있으면 좋겠지만 가난한 저는.. 옛날 방식으로 ㅎ

노출 표라는 게 있는데 그거 보면서 찍고 있는데도 잘 맞추지를 못하네요 얼른 실력이 좋아지기를 ㅎㅎ

 

총평을 하자면 "코닥 울트라 맥스 400"은 강한 사진이다.

낮이나 어둡은 배경에서는 확실히 대비가 강해서 진하고 강해 보이는 사진이 나오고

야경에서는 색감이 잘 표현되는 거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야경에서 쓰기 좋은 필름이다!

댓글